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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의법칙

 

인과는 원인과 결과를 말합니다

어떠한 사물이나 일에도 일어난 원인이 있으며 그 원인에  따라 결과가 생깁니다

사람의 행위에 따라 좋은 업인을 뿌리면 반드시 좋은 열매가 맺어지고

나쁜 업인에는 악의 과보가 따릅니다  이것을 선인선과 악인악과라고 합니다

 

[화엄경]에  보면 문수보살이 보수보살에게 묻습니다

 

"불자여~ 사람은 똑같이 흙.물.불기운.바람기운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다같이 나와 내것이 없는 터인데 어찌하여 사람은

어떤 사람은 괴로움을 받고

어떤 사람은 즐거움을 받으며

어떤 사람은 단정하고

어떤 사람은 추악하고

어떤 사람은 현세에서 과보를 받고

어떤 사람은 후세에 가셔야 과보를 받게 되는 것입니까?

이에 보수보살은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그 행위를 따라서 과보의 차이가 생기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맑은 거울이 그 대하는 사물의 모양에 따라 비추는 모습이 각기 다른 것과 같습니다

 

업의 본성도 이와 같아 밭에 뿌려진 씨가 각기 스스로 느끼지 못하지만 저절로 싹을 틔우는 것과 같으며 화술사가 네거리에서 여러 몸을 나타내는 것과도 같습니다" 고 하였습니다

 

또 [열반경]에 보면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선악의 보는 마치 그림자가 형체를 따르는 것과 같다"

 

그리하여 과거,현재,미래 삼세의 인과가 휘돌아 없어지는 일이 없으니 생을 헛되이 보낸다면

후회해도 소용 없으리라고 하였습니다

 

인과를 부정하면 불자가 아닙니다

인과를 부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만을 그르치는 것이 아니라

남까지 악으로 끌고 가므로 큰 죄악을 범하게 되는 것입니다

 

씨앗이 촉이 트고 잘 자라려면 토양이 좋아야 하듯이

연줄이 좋아야 좋은 원인이 성숙하여 훌륭한 열매를 맺고 빛을 낼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인연을 중시해서 사소한 인연도 예사롭게 여기지 마시고 굳게 맺어서

승화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업은 밭에 뿌린 씨앗이 결실을 볼 때 까지 가꾸는 행위와 같습니다

그 행위가 선이냐 악이냐에 따라 선과가 될수도 악과가 되기도 합니다

인과는 연과 업의 과정을 잘 거쳐야만 좋은 결과를 맺게 됩니다

 

사람들은 인과 과만 따지지 연과 업은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과정이 옳아야 과도 제대로 갖을 수가 있습니다

인과의 이치는 엄연해서 조금도 흩어지지 않는 것을 인과응보라 하고

인과의 법칙은 어길 수 없습니다

 

남보다 출세 하는 것도 성공하는 것도 우연이 그냥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한 복을 짓고  덕을 쌓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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